본문 바로가기

About Life/ Glaucoma

녹내장의 종류를 알아보자

728x90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눈 속에 있는 시신경이 점점 약해지면서 보는 범위(시야)가 점점 좁아지다가 결국 실명에 이를 수 있는 병입니다.


녹내장은 왜 생기나요?

 녹내장이 생기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시신경이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높은 눈의 압력(안압)입니다. 또한 눈의 혈액 순환이 충분하지 못한 것도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안압을 낮춰서 녹내장이 더 진행되지 않게 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입니다.


녹내장의 종류

1. 정상안압 녹내장

 개방각 녹내장 중의 하나로, 안압이 정상범위(10~20mmHg)인데 생기는 우리나라넹서 가장 흔한 녹내장입니다.

 정상 안압의 범위는 녹내장이 없는 사람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시신경이 약한 사람에게는 정상 안압도 상대적으로 높능ㄴ 안압일 수 있습니다. 즉, 정상 안압인데 시신경이 손상된다는 것은 그 만큼 다른 사람들보다 약한 시신경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안압이 정상 범위 내 일지라도 충분히 낮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근시가 있는 경우, 녹내장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근시가 있다면 나이에 상관 없이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정상안압 녹내장은 관리만 잘 한다면, 대부분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아 실명까지 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2. 폐쇄각 녹내장

 눈 속을 흐르는 방수가 지나는 길인 주변부 홍채와 각막 사이의 전방각이 막히면서 안압이 올라가서 생기는 녹내장입니다. 안압이 급격히 올라가면 눈이 충혈되고, 아프고,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방수가 지나는 길을 다시 열어 주기 위해서 레이저나 수술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3. 이차성 녹내장

 눈 속의 염증(포도막염)이나 외상, 망막질환(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폐쇄)의 합병증 등에 의해 방수가 지나는 길이 막혀서 안압이 올라가 생기는 녹내장입니다. 

 이차성 녹내장이 있다면 원인질환도 함께 치료해야 합니다.

728x90

'About Life > Glauco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내장의 어원  (0) 2019.03.25
안압이 왜 오를까  (0) 2019.03.21
분당서울대병원 녹내장 강의를 듣고  (0) 2019.03.14
녹내장 자율신경 안정화 방법  (0) 2019.01.20
아메드밸브도 AS가 필요하다.  (0) 2018.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