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Life/ Glaucoma

안압이 왜 오를까

728x90

190319

20/16


지난 번에 비해서 엄청나게 많이 올랐다. 비록 2주 만에.


지난 3주동안 수술때문에 운동도 못하고 집에만 있고 앉아만 있고 컴퓨터도 많이 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전에 지난 2주 동안 무엇이 잘못되어 안압이 상승했는지 알아보고 하나씩 제거하여 원인을 찾아봐야겠다.

내가 생각하는 원인을 몇 가지 적어보았다.


1) 자세

 내 방에 있는 의자는 엄청나게 좋지 않다. 고정도 안되고 헤드레스트도 없다. 이런 의자에 앉아있으면 나도모르게 이상한 자세를 취하게 되고 목과 허리에 힘이 들어가는 것이 느껴지며, 올바른 자세로 앉아있을 수가 없다. 빨리 다른 의자를 알아보고 있다.


2) 운동부족

 운동은 안압을 어느정도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특히, 유산소 운동이 그렇다. 그런데 유산소 운동을 하면 땀이 발생하고 땀이 눈으로 들어갈 경우도 있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유산소 운동을 하지 못했다. 


3) 스트레스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줄어들었다. 하지만 그만큼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집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많아졌다. 내가 세운 게획을 누가 방해하고, 혼자 있고 싶은 시간을 망쳐버리는 것이 너무 짜증나서 휴직을 했는데 집에서도 똑같다. 이럴거면 뭐하러 휴직한건지 모르겠다. 빨리 독립하고 싶다. 혼자만의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 


다음 진료는 2주 뒤에 있다. 위에 열거한 것들을 먼저 없애거나 개선한 뒤에 안압을 측정할 것이다. 혼자서 한다고 그게 가능할지는 모르겠지만.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