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Life/NAS

[NAS] 시놀로지 나스 하드 충돌. 배드섹터

728x90



시놀로지 하드 충돌의 원인 찾기

NAS를 운영중에 1번하드가 충돌된다는 보고서가 발행되었다. 아무래도 배드섹터가 발생한 모양이다. 나는 모든 하드를 레이드로 묶지않고 기본으로 사용하고 무제한 구글드라이브에 백업을 하고 있다. 문제는 대부분의 패키지가 1번하드에 설치되어있어서 서버가 멈춰버리는 것이 큰 문제였다. 다행히 DSM에 접속이 가능해서 1번하드의 모든 데이터를 다시 백업하고 하드를 빼내었다.

하드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배드섹터 검사를 실시했다. GMHDDSCAN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무료로 하드 배드섹터 검사가 가능하다. 배드섹터 검사를 실시하니 엄청나게 많은 배드섹터가 검사되었다. 역시 하드 충돌의 원인은 배드섹터다.

하드를 살리자. 하드 RMA 신청하기

WD 4TB의 하드이기 때문에 국내에서 AS 기간이 지나도 RMA기간이 조금 남아 있을 수 있다. 그래서 WD 사이트에 들어가서 시리얼 넘버를 입력하고 워런티 기간이 남아있는지 확인했다. 하지만 내가 N AS를 처음 구입할 떄 구매한 하드라서 워런티 기간이 몇개월 차이로 지나있더라. 영수증을 찾아서 조금이나마 당기면 괜찮지 않을까 했는데, 언제 어디서 구매한건지 알 수가 없었다.

옥션은 지난 몇 년간의 구매이력을 한 번에 보여주는데 지마켓은 1달 단위...개발자모드로 들어가서 시도하려고 했지만 아직까지는 실패다. 네이버페이는 구매이력을 2년만 제공해서 자료가 없다. 지마켓에 있길 바라고 확인을 해야하는데 1달 단위로 5년치를 언제보냐. RMA 실패

배드섹터의 종류 : 물리적, 논리적

배드섹터에는 종류가 2가지 있다. 물리적으로 긁혀서 하드가 고장난 경우와 논리적으로 엉켜서 하드가 고장난 경우다. 물리적으로 고장난 경우 복구방법이 없다. 그냥 버려라. 논리적으로 고장난 경우 로우포맷을 하면 살아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수명은 보장을 못한다.

어떤 종류의 배드섹터인지 확인을 하려면 로우포맷을 진행해야한다. 완전하게 하드를 지우는 것으로 복구가 불가능하다. HDD Low Level Format Tool 을 사용하면 포맷이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은 라이센스에 따라 포맷속도가 달라진다. 그런데 자는 동안에 돌릴 예정이라 Free 버전으로 돌렸고 4테라의 용량은 약 23시간 정도 걸렸다...

완전하게 로우포맷을 완료했으니 다시 배드섹터 검사를 시작하면 물리적/논리적 배드섹터 확인이 가능하다.



로우포맷 후 배드섹터가 없어도 믿고 사용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자료는 찾기가 어려웠다. 그래도 로우포맷 후에 배드섹터가 안나왔다면 물리적인 문제는 아니기 때문에 하드를 다시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그 수명이 얼마나 이어질지는 미지수이며 언제 다시 배드섹터가 뜰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아직까지는 배드섹터가 없는데 해당 하드는 다른 곳에 있는 나스에 넣어서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활용해볼 생각이다. 이제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해 네트워크 플레이어를 만들고 NAS와 연동하는 것을 알아봐야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