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I (Distributor Less Ignition)
Toyota의 DLI(Distributorless Ignition), Nissan의 NDIS(Nissan
Direct Ignition System), MAZDA의 ESA(Electronic Spark Advanced)등이 computer
제어에 의한 점화장치로서 Super Charge와 Turbocharge Engine 및 DOHC engine등의
고성능 엔진에 채용되고 있다.
1) DLI의 등장 이유
최근 고성능엔진에서는 고출력과 연비절감이라는 상반된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8bit와 12bit의 고정밀도의 computer system을 사용하여 혼합기와 점화시기를 제어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점화장치 또한 높은 내구성의 Maintenance Free인 것, 고효율로서 착화성이 좋은 것 등을 요구하고 있고 이에 대응한 것이 DLI system이다.
최근 희박연소와 Anti-Knock성이 높은 엔진제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2차 전압을 고회전 영역까지 안정되게 공급하는 장치의 필요성으로 더욱 부각되고 있다.
2) DLI의 개요
접점식의 점화장치는 1차측의 접점을 단속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접점의 소손, 고속시의 Chattering현상, 고속시의 2차전압 저하등의 단점을 가졌다.
그후 1차전류를 작게한 Transistor를 사용한 Semi-Transistor방식이 출현하였고,
1978년 강력한 배출가스의 규제에 따라 강력한 점화에너지와 신뢰성을 가진 Point를
사용하지 않은 Full Transistor식 점화장치가 등장하였다. 그러나 이들 또한 로터와
Segment사이의 누전에 의한 Leak, 이로인한 전파잡음, 또한 Roter의 회전에 의한
기계적인 가동부분이 남겨져 있는 단점등이 있다.
3) DLI의 종류
DLI는 각 사마다 부르는 방식이 다르나 기본적으로 Coil분배방식과 Diode분배방식으로 구분되고 Coil분배 방식은 다시 동시점화방식과 독립점화방식으로 분류된다.
Coil분배 방식은 고압을 점화코일로부터 직접배전하는 방식으로서,
이것에는 Toyoda DLI와 같이 1개의 코일로서 두 개의 실린더에 동시점화하는 방식과
NISSAN 6기통 DOHC엔진과 같이 1 Coil + 1 Plug에 의한 독립점화방식이 있다. 더욱이
MAZDA의 13B Rotary엔진에서는 T(Trailing)측 Coil이 독립점화,L(Leading)측은 동시점화로
조합되어 있다. 또 Diode 분배식은 고압전류의 방향을 Diode에의해 제어하고 있는
방식으로 일종의 동시점화방식이다.
1)동시점화방식
Distributor에 의한 고압배전을
복수 코일을 사용하여 배전함으로써 압축행정과 배기행정에 있는 기통에 1개의 코일을 각각 배치하여 Control Unit에서 보내지는 점화신호로 차례로 점화작동시키는
System이다.
특징
①탑재성의 자유도 향상
②점화진각범위에 제한이 없음
③전파소음의 저감
④점화에너지 Loss의 저감
⑤Maintenance free,신뢰성향상
⑥점화코일의 수를 기통수의 반으로 함으로써 경량화가 가능
구성
2) 독립점화방식
개요
각 기통마다 점화Plug에 직접 부착된 점화 코일을
독립적으로 배치하여 Control unit에서 보내지는 각기통의
점화신호로 차례대로 점화작동시킴
특징
① 탑재성자유도 향상
② 점화에너지 Loss의 저감
③ 점화진각범위에 제한이 없음
④ Maintenance free,신뢰성향상
⑤ 전파소음의저감
구성
3)Diode분배점화방식
개요
Control unit부의 Collect측과 Coil로 부터의 각기통부에 고압의 Diode를 내장하여 전류의 방향을 Diode로 제어하여 각 전극에 고압을 배분하는 유니크한 점화방식이다.
특징
구성
Rezzo 의 직접 점화방식(Direct Ignition System)
점화시기의 변화폭(Spark Scatter)이 우수
점화코일 저항
1차 코일 |
0.5 ± 0.05Ω |
2차 코일 |
5.3 ± 0.3 KΩ |
플러그 배선의 저항 값
규정값 |
2.5~12K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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