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crapbook

2행정 4행정

728x90


 

 

이번엔 엔진의 2행정 4행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2-Stroke, 4-Stroke), (2T, 4T)등등으로 불려집니다.

바이크는 거의 가솔린 엔진이기 때문에 가솔린 기준으로 설명 하겠습니다.

(디젤을 사용하는 바이크도 있더군요)

 

기본원리

2행정 흡입(압축) - 폭발(배기) 의 2행정

4행정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의 4행정 입니다.

 

4행정 기관

4행정 기관은 크랭크가 두번 돌아야 한 Cycle입니다

(흡입, 압축, 폭발, 배기를 1회씩 수행하는것이 한 행정입니다.)

첫번째 그림 에서는 피스톤이 하강하면서 흡기밸브를 통해 휘발유와 공기가(혼합기) 들어오게 됩니다.

두번째 그림 에서는 다시 피스톤이 상승하면서 들어온 혼합기를 강하게 압축 합니다. (여기까지 한번 돌았죠?)

세번째 그림 에서는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을 튀겨 압축된 혼합기를 폭팔시켜 피스톤을 아래로 보내어 크랭크 축에 힘을 전달합니다.

네번째 그림 에서는 피스톤이 다시한번 상승하며 연소되고 남은 배기가스를 배출합니다. (여기까지 두번돌아서 1 Cycle이 끝났습니다.)

 

이렇게 돌아가요 4행정은 참 이해하기 쉽네요 딱딱 구분되어 있어서 ㅋ

모르시는 분은 없겟지만 혼합기를 압축하고 폭발시켜 그 반발력으로 피스톤을 강하게 아래로 밀어내는 힘으로 전달했죠

이게 자동차엔진의 원리 입니다. 폭발하는 힘을 피스톤에 전달하고 피스톤은 하강하면서 커넥팅 로드를 통해 크랭크 축에 전달하면

크랭크 축을 통해서 타이어까지 전달하게 되죵 'ㅅ'..

 

2행정 기관

2행정 기관은 크랭크가 한번 돌아야 한 Cycle이 끝납니다.

(흡입, 압축을 동시에 폭발, 배기를 동시에 실행합니다.)

첫번째 그림 에서는 전단계 폭발에 의해 피스톤이 하강하면서 혼합가스 입구를 통해 혼합기가 들어옵니다.

두번째 그림 에서는 피스톤이 더욱 하강하면서 들어온 혼합기를 살짝 압축해 줍니다. (이 떄 이전 폭발로 발생한 배기가스가 배출되죠)

세번째 그림 에서는 피스톤이 상승 하면서 크랭크실에서 살짝 압축된 혼합기가 실린더(폭발실)로 들어갑니다.

네번째 그림 에서는 피스톤이 더욱 상승하면서 실린더내의 혼합기를 압축 폭발시킵니다. (이 떄 첫번째 그림처럼 혼합기가 새로 크랭크실로 들어오죠)

(여기까지 해서 한번 돌았죠? 2행정은 이게 한번의 Cycle 입니다.)

 

2행정은 좀 헤깔리실지도 모르지만 그림과 비교하면서 몇번 읽어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꺼에요

 

설명에서 보셧다 시피 실린더내의 폭발에 의해 크랭크축이 돌아가게 되죠

보통 바이크 시동을 걸때 배터리가 없으면 안걸리는 이유는

배터리에서 나오는 전기로 한 회전을 실행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야 첫번째 회전의 힘으로 폭발이 발생하니까요)

 

두 기관의 장단점을 들어보겠습니다.

(이 정보는 지식인 hws90님의 자료를 그대로 활용했음을 알려드립니다.)

 

(각 항목옆에 표시되는게 더 우세한 기관입니다.)

 

연료소모량 : 4행정

2행정은 매 1회전마다 폭발하기 때문에 매 2회전마다 폭발하는 4행정 기관보다 연료소모량이 약 2배 많아지고,

또한 특성상 타지 못하고 그대로 배기관으로 나가는 연료가 있기 때문에 소모량이 더 많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건 제가 설명을 보태자면 2행정은 실린더로 혼합기가 흡기되는 힘으로 배기가스를 배출하기 때문에 같이 배기되는 혼합기가 있습니다.)

 

윤활유소모량 : 4행정

윤활유를 넣었다가 일정 기간 후 갈아주는 4행정에 비해

2행정 엔진은 윤활유와 연료를 섞어 태우기 때문에 소모량이 월등히 많습니다...

 

엔진열 : 4행정

2행정이 효율이 낮은 데다가 폭발이 더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열발생도 많습니다.

 

수명 : 4행정

폭발이 더 많기 때문에 2행정 엔진의 수명이 더 짧고, 연료와 윤활유 비율을 잘못 맞출 경우 고장도 잘납니다;;

 

출력 : 2행정

2행정이 폭발이 더 자주 일어나므로 같은 배기량이라면 출력이 더 높습니다.

 

회전상태 : 단기통(2행정)/다기통(4행정)

단기통 엔진일 경우 2행정이 폭발이 더 촘촘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4행정보다 더 안정된 회전을 보입니다... 하지만 다기통 4행정 기관처럼 부드럽지는 않죠.

 

기관무게 : 2행정

아무래도 4행정이 밸브기구 등 부품이 더 많기 때문에 무게도 늘어납니다.

 

제작비 : 2행정

위와 같은 이유로 4행정 기관의 제작비도 더 비쌉니다.

 

수리시취급성 : 2행정

이 역시 위와 같은 이유로 2행정기관의 구조가 간단하여 정비성이 좋습니다.

 

용도 : 2행정 기관은 구조가 간단하고 무게가 가벼워야 하는 스쿠터 엔진이나

예초기, 잔디깎이 등의 소형 기관에 많이 쓰이며, 기관의 회전 속도가 느려

4행정을 적용할 경우 회전이 불안정해지는 초대형 선박기관 등에 사용됩니다.

반면, 4행정 기관은 조금 구조가 복잡하더라도 소음이 적고 회전이 부드러우며

효율이 좋기 때문에 자동차부터 소형선박, 프로펠러기 등 많은 곳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끝.

 

이해를 돕기 위해 사진을 몇장 더 첨부 합니다.

728x90

'Scrap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소수 개념  (0) 2013.03.19
4행정과 2행정 엔진 구조 및 원리 각 부품 설명  (4) 2013.03.16
마취제 역사.  (0) 2013.03.12
전쟁 중에 탄생한 통조림  (0) 2013.03.11
통조림의 유래와 역사적 고찰  (2) 2013.0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