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cyworld.com/orcaseaworld/3879593
가끔씩 애들이 단기통 2기통 4기통이 뭐냐고 묻는데
뭐 말로 열심히 설명해줘봐야
엔진 내부를 봤어야 설명이 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간단히 설명을 해보려고
어짜피 자세히는 나도 모르니깐
ㅋㅋㅋㅋ
야매임 야매
완전 초보들을 위한 설명이니 자세한걸 알고싶은분은 패스
그리고 기준은 바이크 엔진을 기준으로 할께
우선 엔진은
2행정기관 4행정기관이 있어
2행정기관은 간단히 얘기해서
피자헛 or 맥도날드
오토바이
웽~~~~~~~~
이런소리 모기소리 나는 오토바이는 2행정기관이야
4행정은 웽~ 소리나는 오토바이 제외하고 다 4행정이라 보면돼
그럼 2행정은 뭐고 4행정은 뭐냐!
이걸 알기전에 기본적인 엔진의 구조를 알려줄께
아 뭔가 엄청나게 복잡해보이지만 1930년대 단기통 엔진의 구조야
중요한건 딴건 패스하고
가운데 부분
바로 이부분이고
피스톤, 피스톤 커넥팅 로드, 크랭크
이게 피스톤과 피스톤 커넥팅 로드의 실제 사진이야
이건 크랭크샤프트
피스톤+피스톤 커넥팅로드+크랭크샤프트가
엔진속에서 움직이는 어떻게 움직이냐면
이렇게 움직여 위로 왔다갔다
차후에 얘기하겠지만
모든 피스톤이 상하 방면으로만 움직이지는 않아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V형 직렬,병렬 등 여러종류로 나눠져
우선 맛배기로 왼쪽이 직열 6기통 엔진이야
구멍이 6개에 일자로 쭉!
저 안에 피스톤하나씩 들어가있어
오른쪽이 V형 6기통 엔진이야
V자 모양으로 구멍이 6개
저 구멍속에
위에 말한 피스톤이 크랭크와 같이 움직이는
모습은?
바로 이렇게 움직여
위에서 배운걸 보면 딱 알수 있겠지?
직렬 4기통 엔진이지
그럼 대충 감은 오지?
피스톤 한개면 단기통
피스톤이 2개면 2기통
피스톤이 4개면 4기통
그럼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서
엔진에는
2행정과 4행정이 있는데
우선 2행정 바이크는 나중에 언급하고
4행정이 뭐냐!
사실
.
.
피스톤이 그냥 막 위아래로 왔다갔다 하는게 아니여
a->b->c->d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
(a)를 보면 위에 흡기밸브가 열리면서 공기가 들어와
(b)밸브가 닫히면서 공기가 연료와 합께 압축이 되는데
(c)압축과 동시에 밸브사이에 있는 점화플러그에서 스파크가 일어나면서 폭팔이 생겨 빵~
(d)배기관 밸브가 열리면서 폭팔이이 되고 남은 가스가 배출되는거야 그리고 그 배출가스가 머플러로 나오는거고
총 피스톤은 네번이 움직이고 크랭크축은 2회전을 해서 한 사이클(흡입,압축,폭발,배기)을 이루는거야
그럼 이렇게 되면 엔진안에서 어떤일이 생기느냐!
안에서 저렇게 불이 빵빵 터지는거임
저 빵빵 터지는 힘으로 구동계를 통해 바퀴로 가서
바퀴가 막 굴러가는거야 마구마구
그럼 실제로
저런속도로 터지느냐
ㅋㅋㅋㅋㅋ
RPM이라고 들어봤지?
기본이 정차시 시동을 키면 1500~1600rpm정도인데
RPM이 뭐냐면 1분에 크랭크축이 도는 횟수야
1500rpm이면 1500번 1분동안 돌겠지?
한마디로 엔진속에서
겁나 빨리 움직인다는거지 가만히 시동만 켜고 있어도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근데 왜 4행정이라 부르냐
흡입 압축 폭발 배기
이 4과정이 피스톤이 4번왔다갔다해서 4행정이야
그럼 모기소리나는 2행정은?
피스톤이 2번 왔다갔다하니까 2행정이겠지?
근데 어떻게 두번만에 가능하냐!!!
흡입과 압축이 동시에 한번에 되고
폭발과 배기 역시 한번에 돼
대충 이정도만 알아도
단기통 2기통 4기통이란 단어가 뭔지
2행정 4행정 엔진이 뭔지
피스톤이 뭔지 크랭크가 뭔지
감은 올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