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Life/아무거나

KT UTP 반 기가인터넷으로 교체한 후기

728x90

가정집에서 기가인터넷이 필요할까?

 기존에 사용하던 유플러스에서 KT로 옮기게 되었다. 인터넷을 변경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 그것을 꼭 확인하고 옮겨야 한다.

  1. 기가인터넷 사용을 원할 경우 기가인터넷 사용 가능 지역인지 확인할 것.
  2. 인터넷이 비대칭인지 아닌지 확인할 것.

대부분 가정집은 100M 급의 인터넷을 기본으로 사용한다. 하지만 나는 NAS 사용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빠른 인터넷이 사용하고 싶었기에 기가인터넷을 알아보았다. SK, KT, U+ 각 통신사 별로 기가인터넷을 지원하지만 지원하는 지역은 각각 달랐다. 각 통신사에서 주소를 검색하면 설치 가능한 인터넷 조회가 가능하기에 집주소를 넣어서 기가 지원 여부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는 KT 기가인터넷 500M만 가능했다. 다른 통신사는 모두 기가인터넷 설치 불가했다. 그래서 KT로 결정했고 바로 설치 기사님이 오셨다.

상단에 KT GIGA UTP 모뎀이 설치되고 WAN으로 들어간 다음 LAN으로 나온 선들이 각방을 들어가고 IPTV에도 들어간다. 해당 모뎀은 모든 포트를 공인IP로 잡아준다. 공유기를 통해서 IPTV(기가 지니)에 연결하면 업데이트가 안 될 가능성이 있다.

설치 중에 와이파이가 안 되는 현상, 어떤 방은 인터넷이 되는데 다른 방은 안 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유를 찾아보니 내 방에 있는 공유기가 AP모드(허브 모드)로 되어있어서 와이파이로 잡힌 것들이 모두 공인 아이피로 잡혀버리는 현상이었다. KT에서 제공할 수 있는 공인 IP 개수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른 방에서는 인터넷이 불가했던 것이다.

해당 현상을 파악하고 UTP모뎀 - 공유기 - AP모드 공유기 - 컴퓨터. 이렇게 연결을 했다. AP 모드에 물린 모든 것들을 상단에서 사설IP로 뿌려줘서 공인 IP를 많이 가져가지 않게 해주는 것이다. 기존 시스템과 같은 방법이었으며, 이렇게 설정하니 NAS도 제대로 작동하고 외부 접속도 가능했다.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해봤다. 벤치비 등 여러 사이트가 있는데 각 사이트마다 속도 차이가 있었다. 상단에 공유기와 AP가 있어서 느려지지 않을까 걱정했는데 기존 대비 3배 이상 빨라졌기 때문에 만족한다. 서버나 토렌트 등 많은 것을 업로드, 다운로드한다면 기가인터넷을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728x90